G80 깡통 디올뉴그랜저 비교

G80 깡통과 디올뉴그랜저 풀옵션 사이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네시스가 현대보다 고급 브랜드이지만, 새로 출시된 디올뉴그랜저의 가격이 다소 오르면서 차이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하게 될 G80은 2세대 코드명 RG3의 초기모델로, 2024년에 페이스리프트 예정입니다.

G80 그랜저 정면

G80 & 디올뉴그랜저 비교

먼저 G80 2.5T은 가장 하위트림으로 고정이지만, 디올뉴그랜저는 다양한 트림이 있습니다. 가장 비싼 트림은 하이브리드입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와 G80 2.5T는 연비차이가 거의 두 배에 육박할만큼 목적이 완전히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랜저 3.5 캘리그래피 트림으로 정했으며, 추가 옵션은 마찬가지로 G80에도 존재하므로 기본 옵션으로만 비교합니다.

또한 G80은 기본 모델은 후륜, 디올뉴그랜저는 전륜이라 운전조건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AWD 옵션을 동일하게 하였습다.그 외 실내 디자인이나 외관 디자인은 호불호가 강하므로 따로 비교하지는 않겠습니다.

 G80디올뉴그랜저
가격58,900,00051,600,000
등급가솔린 2.5T AWD3.5가솔린 캘리그라피 AWD
자동차세금649,220902,220
보험료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자세한 내용 자동차보험 비교방법 참고

두 차량의 가격차이는 약 720만원 정도로 G80이 더 비쌉니다. 즉, 아래 비교를 통해 G80이 720만 원을 더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그랜저에 추가옵션 (전자서스펜션, 선루프, HUD 등)을 추가한다면 550만 원이 추가되어 차이는 17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물론 해당 옵션은 G80에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파워트레인

 G80디올뉴그랜저
엔진직렬 4기통 싱글터보V형 6기통 자연흡기
배기량2497CC3470CC
최대 출력304hp /5800rpm300hp / 6400rpm
최대 토크43kg.m / 1,650~4,000rpm36.6kg.m / 5000rpm
미션자동8단자동8단
연비10.1km/l9.2km/l
구동방식후륜구동 (+AWD)전륜구동 (+AWD)

파워트레인 부분에서 출력과 토크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터보엔진 특성상 가속시 펀치력은 G80이 우위에 있으나, 쭉 밀어주는 느낌은 자연흡기인 그랜저가 좋습니다. 취향차이이지만 동일한 출력이면 대부분 자연흡기를 선호합니다.

또한 6기통인만큼 엔진 회전 질감은 그랜저가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 복합연비는 1킬로 미만으로 나기 때문에, 실 주행에서는 거의 차이를 못 느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장 치수

 G80디올뉴그랜저
전장4,995mm5,035mm
전폭1,925mm1,880mm
전고1,465mm1,460mm
축거3,010mm2,895mm
트렁크용량424L480L
공차중량1,855kg1,780kg
휠 사이즈18inch19inch

전장은 디올뉴그랜저가 약간 길지만, 축간 거리는 G80이 약 100mm 이상 길어 차이가 다소 납니다. 그러나 G80은 후륜 베이스 차량인 만큼 오버행이 길어 실내, 특히 2열 공간은 그랜저가 더 넓습니다.

트렁크도 전륜 특성상 그랜저가 넓지만, 입구 형상도 더 크게 되어있어 짐을 넣을때 더 수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휠 사이즈는 트림의 차이가 나는 만큼 그랜저가 오히려 1인치 더 큽니다.

안전사양

공통사양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주행)
  • 전방/후방 주차거리 경고
  •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G80디올뉴그랜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XO
전방 충돌방지보조(교차정면대향차/추월시 다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X
네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X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X
급제동 경보OX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는 후진할 때 물체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 해주는 기능입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는 그랜저가 조금 더 상위 옵션으로 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경고 및 제동 해줍니다.

진출입로는 고속도로에서 해당 구간을 만나면 속도를 줄여주고, 지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다시 복귀합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시 일정시간 이상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으면 크루즈가 해제되는데, 이 옵션은 손만 대고 있어도 잡은 것으로 인식합니다.

G80의 경우 그냥 잡기만 하면 인식이 안되며, 좌우로 약간씩 토크를 주어야 인식합니다. 크루즈 기능을 자주 쓰는 분이라면 상당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급제동 경보는 급브레이킹 시 뒤차에게 위험을 알리고자 브레이크등이 깜빡거리는 기능입니다. 오래된 옵션인데 왜 그랜저에는 빠져있는지 의문이네요. 그냥 급제동 시 비상깜빡이에 손을 올리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외관

공통사양

  • Full LED 헤드램프
  • LED 리어콤비램프
  • 이중접합 차음유리
  • 자외선 차단유리(윈드실드)
  • LED 보조제동등
 G80디올뉴그랜저
프레임리스 도어XO
방향지시등 점등 방식(앞뒤)순차 점등일반
측면 방향지시등휀더사이드미러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앞뒤)XO
발수도어(1열)X

창문에 테두리가 없는 그랜저의 프레임리스 도어가 약간 더 고급진 스타일입니다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방향지시등 점등 방식은 올뉴 그랜저는 순차점등으로 더 고급스럽습니다. G80은 상위 트림으로 가야 적용됩니다.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는 탑승 전 들어오는 램프이며, 발수도어는 1열 측면 유리에 발수코팅이 된 옵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둘 다 별로 쓸모없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편의사항

공통사양

  • 스티어링 휠(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 패들 시프트
  • 앰비언트 무드 램프
  • LED 실내등
  • 레인센서
  • 풀오토 에어컨
  • 버튼시동 및 스마트 키
  •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 하이패스
  • 후방 모니터
  •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 스마트폰 무선 충전
 G80디올뉴그랜저
기어 노브다이얼식칼럼
뒷자석 후면커튼XO(전동)
애프터 블로우XO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XO
어라운드 뷰 모니터XO
후측방 모니터XO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XO
측방 주차거리 경고XO
자외선 살균 시스템XO

깡통과 풀옵션의 비교인만큼 편의장비에서 가장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특별히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옵션은 없어 보입니다.

에어컨 냄새 때문에 애프터 블로우를 많은 분들이 찾는데, 사실 박테리아가 그리 만만한 놈들이 아닙니다.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 똑같다고 생각됩니다. 아마 G80 페이스리프트에는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트

공통사양

  • 전좌석 열선 시트
  • 앞 좌석 통풍 시트
  •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G80디올뉴그랜저
시트재질천연가죽나파가죽
운전석 전동시트12WAY18WAY
동승석 전동시트8WAY
뒷좌석 스키쓰루OX

확실히 시트에서도 그랜저의 고급감이 우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G80의 가죽도 상당히 고급지며, 12WAY 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인포테인먼트

계기판-비교
상: G80 클러스터, 하: 그랜저 클러스터
 G80디올뉴그랜저
계기판아날로그 + 8인치 LCD디지털 12.3인치 LCD
화면크기14.512.3
스피커914(보스)
네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

인포테인먼트에서는 그랜저가 압도하고 있습니다. G80은 고급성과 어울리지 않게 아날로그 계기판 사이에 8인치 클러스터가 들어갑니다. 약 160만 원의 하이테크 패키지를 추가하면 12.3인치 클러스타로 교체됩니다.

스피커 또한 그랜저에는 보스 옵션이 포함되어 14개의 스피커와 외장앰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만약 인포와 스피커를 중요시하는 분들이라면, G80으로 넘어가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론

제 주관적으로, 단순한 수치로 보면 디올뉴그랜저가 훨씬 많은 옵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 유용한 옵션은 인포테인먼트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제네시스 브랜드 파워가 독 3사 아래인 것을 고려하면 굳이 720만 원을 더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기존에 6 기통을 타셨던 분들은 4 기통 엔진의 회전질감에 상당한 실망을 하실 겁니다. 특히 패밀리용이라면 더욱더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위의 옵션들이 중요하지 않고, 하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G80에 720만 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확실히 젊은 느낌이 나니까요. 아직 솔로이신 남자분들이라면 그냥 묻고 따지지 말고 G80에 720만 원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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