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ATS 2018년식이 얼마 전 부터 트렁크가 열리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CTS를 비롯해 비슷한 현상을 간혹 겪는분들이 계신것같습니다. 아무래도 만 5년이 지났으니 슬슬 이런저런 문제들이 발생하는듯 합니다.
트렁크 OPEN 시 발생하는 정확한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석 스위치, 트렁크 스위치 및 리모컨 동작 모두 동일)
- 트렁크 잠금장치가(Latch) 기계적으로 열리는 소리는 들림
- 트립화면에 열림 표시 뜸
- 물리적으로 위로 힘을 줘도 열리지 않음
- 위에서 아래로 힘을줘 누르면 다시 잠김 (트립화면)
- 강제로 눌러 잠구지 않고, 방지턱 몇번 넘으면 열림
위 현상으로 보아 Latch 내부의 솔레노이드 신호는 제대로 들어간다고 판단했고, 두가지 원인을 추론했습니다.
첫 번째는 Latch와 고리의 위치가 (아구) 맞지 않을 가능성입니다. 그러나 고리부분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으며, 표면도 크게 마모되거나 긁힌 흔적은 없어보입니다. 아구가 맞지 않았다면 아무래도 갈림이 발생했겠죠.
두 번째는 Latch가 뻑뻑해서 제대로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입니다. 움직이는 부분에는 흰색 구리스가 발라져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경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트렁크 열린 상태에서 얇은 드라이버로 좌/우로 밀어보니 뻑뻑해서 중간에 걸리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드라이버로 Latch를 오른쪽으로 밀면 딱하는 소리와 함께 잠깁니다. 이때 틈에 있는 경화된 구리스를 잘 닦아줍니다.
닦았으면 다시 윤활을 해줘야하는데, 흔히 WD-40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잘못되었습니다. WD-40은 윤활작용도 있지만 주 목적은 방청,클리닝 입니다.
즉, 기존의 구리스가 씻겨나가기 때문에 잠시 동안은 잘 동작하겠지만 금방 윤활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리콘 스프레이를 뿌려줘야합니다. 물론 적당한 구리스를 발라줘도 됩니다. 저는 예전에 사용하던 뷔르트사의 제품이 있었지만, 다른 제품의 실리콘 스프레이를 사용해도 됩니다.